실패하고 경험하고 배웠던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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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ter 119 ∙ 2019.03.19
[ BIBT ]
한 주간 느꼈던 영감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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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채널 운영, 9개월의 기록
지난주 정말 감사하게도 생각노트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00명을 넘어섰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계셨던 분이라면 인스타그램의 시작 소식을 아마도 기억하실 텐데요. 9개월이라는 시간이 그동안 흘렀고 그 사이 팔로워가 조금씩 늘어나더니 생각노트가 운영하는 마케팅 채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5,000명을 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오픈에 관해 2년 가까이 고민 했었습니다. 텍스트를 전문으로 다루는 창작자가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 플랫폼에서 무엇을 해야 할 지 확신이 없었고 텍스트와 이미지 포맷 간 큰 간극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렇게 머뭇거리는 사이 인스타그램의 대세감은 점차 커졌고 사업자와 크리에이터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을 꼭 시작해야만 했던 거죠.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총 3번의 방향 설정이 있었고 그에 따른 콘텐츠 실험이 있었습니다. 실패를 통해 배운 점도 있었고 그 과정에서 '콘텐츠 인사이트'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채널을 오픈하고 지금까지 운영하면서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으며 무엇을 배우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솔직하게 담았습니다.

물론 5,000명의 숫자가 그리 큰 숫자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수만, 수십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스타가 주변에 많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창작자가 이미지 콘텐츠 플랫폼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던 고군분투가, 또 다른 텍스트 창작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기록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했습니다. 또한 감사하다는 말씀도 꼭 드리고 싶었으며 오래 함께 했으면 하는 바람도 담았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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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
넷플릭스 '명품 다큐'를 보고 느낀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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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다큐 ‘돈 버는 리모델링’에서 배운 점
2018년 9월 15일 - NETFLIX
'시즌' 다큐멘터리보다는 한 편으로 끝나는 다큐멘터리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이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1회를 보자마자 정주행을 했습니다. 마케팅과 인테리어 전문가가 출연해 의뢰인의 집을 최고의 단기 임대 숙소로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넷플릭스판 러브 하우스'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좋았던 건 두 전문가의 '인사이트 컨설팅'이었습니다. 이들의 조언에 담긴 인사이트를 포스트에 모두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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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10대를 ‘마스 제너레이션’이라 부르는 까닭
2018년 2월 17일 - NETFLIX
넷플릭스에서 우주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는 모두 시청했습니다. 그중 제일 손꼽는 다큐멘터리는 바로 '마스 제너레이션'입니다. 다큐멘터리의 아젠다가 참신해서 좋았는데요. 화성 탐사가 본격화될 때의 핵심 세대인 지금의 10대가 화성 탐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뤘습니다. 또한 NASA의 스페이스 캠프 내용을 살펴볼 수 있어서도 참 좋았는데요. 이 다큐멘터리를 보고 배운 점을 적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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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현철 논설위원이 간다] 산천어축제, 잔치는 23일 준비는 1년 내내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지자체 축제를 꼽으라고 하면 많은 분이 바로 ‘화천 산천어 얼음 축제’를 꼽을 것입니다. 2003년 시작되어 올해로 16회를 맞은 '화천 산천어 얼음 축제'는 매해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지역 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기사는 산천어 얼음 축제가 성공하게 된 이유에 대해 정리한 기사입니다. 어떻게 축제가 시작되었고 어떻게 발전시켰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면 이렇습니다.

2003년 [시작]

한 해 1,000명 가까이 인구가 줄어들던 화천군. 어떻게든 지역을 살릴 방법을 찾다가 발견하게 된 것은 바로 옆 군부대에서 해오던 얼음 축제였습니다. 이를 '산천어 얼음 축제'로 승화시키자는 아이디어가 당시의 군수로부터 나오게 되었고 그렇게 탄생한 것이 오늘날의 '화천 산천어 얼음 축제'입니다.

첫 축제에 2만명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하지만 20만명이라는 목표대비 10배가 넘는 관광객이 방문했죠.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1. 해외 얼음 축제를 잘 벤치마킹했고
2.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포스터와 전달을 나눠줬으며
3. 하얼빈 국제 빙설제에 찾아가 얼음 조각 전문가를 모셔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이 잘 통해서 첫해 시작하자마자 ‘성공한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죠.

2003년 이후 [발전]

축제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빠르게 노력한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축제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꼽힌 것으로는,

1. 참가자에게 일률적으로 나눠준 지역 특산미를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음.
2. 관광객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야시장 난립함.
3. 주차 공간이 부족함

이었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천군은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1. 참가자에게 일률적으로 나눠준 지역 특산미를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음.
▶︎ 지역 특산미를 농산물 상품권으로 바꿔서 선택권을 넓혔고
2. 관광객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야시장 난립함.
▶︎ 군이 직접 음식점과 매점을 운영하면서 ‘바가지 씌우기’를 막았으며
3. 주차 공간이 부족함

▶︎ 주차 공간을 꾸준히 확대하고 대부분 차량으로 오는 관광객을 위해 주차 요금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23일간의 행사를 위해 1년간 준비하는 것도 기억에 남았습니다. 매년 10월 말부터 화천천 상류를 막고 결빙에 가장 좋은 양의 물만 아래로 흘려보냅니다. 행사 도중에는 칸칸이 그물을 쳐 산천어가 달아나는 것을 막고 축제가 끝난 뒤 한 달 동안은 청소와 화천천 복원에 심혈을 기울입니다. 많은 군민들이 합심하여 긴 기간동안 정성껏 준비하고 지역의 환경까지 생각하는 올바른 축제의 모습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매해 많은 관광객의 좋은 평을 듣는 데에는 분명 그 이유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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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 '인스타' #마켓 사장님들 "연수입 1억, 비결요?"
1인 마켓 전성시대에 관한 기사입니다. 요즘 1인 마켓의 주 채널은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라이브 방송으로 상품을 홈쇼핑처럼 보여주며 댓글과 스토리를 통해 문의와 Q&A를 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완벽히 ‘쇼핑몰'을 대체하고 있는 것이죠. 상품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피드가 쇼핑몰 메인페이지이고, 라이브 방송이 상세 페이지이며, Q&A가 댓글이고, 북마크가 찜인셈입니다. 이제 쇼핑몰 홈페이지가 존재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선보여지고 있는 '이미지+커머스' 흐름에 맞춰 네이버에서도 얼마전 ‘셀렉티브’라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네이버 앱의 왼쪽 화면에 볼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셀럽들이 자신의 패션을 선보이고 각각의 아이템에 대해 즉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직은 셀럽이 많지 않고 인스타그램에 있는 이미지를 그대로 올려놓은 경우가 많아 아쉬운 점도 분명 있지만 앞으로 콘텐츠가 더 다양해진다면 분명 재미있는 섹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벌써 하루에 한 번씩은 들어가 보고 있으니 말이죠.

1인 마켓이 늘어나게 된 본질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봤습니다. 제 생각엔 온라인과 SNS 등을 통해 내 취향과 비슷한 사람을 예전보다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의 전문성과 덕력에 대해 존중하는 문화가 만들어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예전에는 기성 브랜드와 대중매체가 만드는 유행의 흐름에 모두가 따라가는 식이었습니다. 드라마가 유행하면 드라마의 남주, 여주 스타일(패션, 헤어 등)이 유행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처럼 획일화되는 빈도가 줄어들고 있죠.

또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시대가 오면서 작은 영역을 결코 '마이너리티'로 보지 않고 '개성'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이라면 이들을 두고 '유행도 모르나봐?' 했겠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개성과 컨셉을 앞세운 사람들이 설 수 있는 자리와 문화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그 힘이 오늘날의 1인 마켓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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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알아두면 쓸모있는 작은 팁
 
카페 콘센트에서 발견한 디테일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요즘, 이들을 위해 섬세한 배려를 한 카페를 발견했습니다. 자리마다 콘센트가 있고 그 콘센트에는 USB 슬롯도 있어서 디지털 디바이스도 충전이 가능하죠. 게다가 일반용, 고속용으로 나누어져 있어 희망하는 속도에 따라 충전이 가능했는데요. 이 정도면 디테일 끝판왕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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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결재 도장의 독특한 특징

처음에 이 이미지를 보고 뭐가 독특하다는 거지? 했는데요. 알고 보니 '도장의 기울기'에 그 비밀이 있었습니다. 높은 사람을 향해 인사를 하는 듯한 도장 기울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심지어 일본의 전자 도장 프로그램에도 이 기울기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하니 일본 결재 문화의 독특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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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의 아름다운 영상

디스플레이 광고를 보면서 이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영상이 아닌 것을 볼 때의 불편함이 간혹 있습니다. 한국을 알리는 인천 공항의 이 광고는 디스플레이에 100% 최적화되어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이 영상을 끝까지 보게 됩니다. 기획, 디자인, 하드웨어(디스플레이)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룰 때 어떤 보는 재미를 줄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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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s of the Week
단상노트
 
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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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힘을 기르고 싶다. 주변 사람을 사로잡는 영향력, 좋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흡수력, 재치 있게 받아치는 순발력, 담백하면서도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구나 싶은 문장력, 늘 배우려는 태도를 갖고 탐구하려는 지력, 휘둘리지 않는 단단한 정신력, 그리고 이를 모두 받쳐주는 강한 체력까지.
2019년 3월 13일 오후 10시 13분  @생각노트 Inst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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