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쿠팡’에서만 쇼핑하게 되는 이유
제 스마트폰에는 10개 정도의 쇼핑 앱이 있습니다. 사고자 하는 물건에 따라 쇼핑 서비스를 골라서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최근 세 네 달은 신기하게도 1개만 사용하고 나머지 9개는 켜지도 않은 채 업데이트만…
Share
OKRs 프레임웍으로 정하는 2019년 목표
2017년부터 한 해 목표를 OKRs 프레임웍으로 정하고 있다. OKR이란 구글과 링크드인에서 활용하는 목표설정 프레임웍이다. 목표(Objective)와 그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KPI인 결과(Key Results)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들을 적는 방식이다.…
Share
어른들은 모르는 요즘 10대들의 아이돌 덕질법
10대의 행동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늘 새로운 유행과 시도는 이들에게서 나오는 경우가 많기에 이들을 관심 갖고 관찰하는 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들의 감성과 멀어지지 않기 위해 어떻게든 끈을 붙잡고 있으려고 노력하고…
Share
이메일 뉴스레터 자체가 ‘지적 콘텐츠’인 곳들 02
최신의 마케팅 채널은 아니지만 여전히 강력한 1:1 마케팅 채널로 작용하고 있는 곳, 바로 ‘이메일’입니다. 저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가장 좋아하는 마케팅 채널로 꼽습니다. 제 개인적인 공간에 유용한 정보가 담긴 편지를 받는…
Share
블로그 글 1편을 쓰기까지의 과정
지난주 목요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재미있는 이벤트를 했습니다. 바로 ‘다음주 생각노트 블로그에서 만나보고 싶은 글’ 투표를 해본 것인데요. 생각노트 블로그를 팔로잉 해주시는 팔로워분들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Share
[인사이트 노트 #8] 연말 가요제 ‘방송 큐시트’를 10대, 20대가 그토록 찾은 이유
2018년에서 2019년으로 넘어가던 12월 말. 지상파 방송사가 모두 겪었던 사고가 바로 ‘가요제 큐시트 유출’ 입니다. 방송 프로그램에는 방송 순서와 흐름에 따른 카메라 동선, 마이크, 출연자 정보가 담긴 큐시트가 필요합니다. 스태프와…
Share
왜 많은 가게들이 ‘인스타그램’을 공식 홈페이지로 삼게 됐을까?
부산 여행을 준비하면서 갈 만한 곳을 찾아보다가 새삼 느끼게 된 건 바로 인스타그램의 ‘대세감’이었습니다. 제가 가고자 하는 거의 모든 곳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대표 채널’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서점, 카페 뿐만 아니라…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