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많이 들어봤어도 Inspired by STARBUCKS는 생소할 것이다. Inspired by STARBUCKS는 일본에만 있는 스타벅스 하위 브랜드이다. 스타벅스는 일명 ‘번화가’에만 위치를 잡고 운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일본 번화가에는 스타벅스가 위치하고 있다. 이에 반해 Inspired by STARBUCKS는 번화가가 아닌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다. 유동인구를 잡는 것이 아닌 거주민을 주 타겟으로 운영을 한다. Inspired by STARBUCKS는 거주민들의 ‘이웃’을 표방하면서 고객과 바리스타간의 ‘관계’에 집중을 한다.

스타벅스는 왜 주민들을 끌어들이고자 했을까? 그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왜 일본에만 이 하위 브랜드가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일본은 저성장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가 심해지고 있다. 저성장으로 인해 작은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문화를 경험하는 행위에 대해 가치를 크게 부여하게 되었다. 또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력이 있으면서 시간적 여유가 있는 ‘프리미엄 에이지’ 세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스타벅스는 작은 가치를 추구하고, 나이는 중년에 접어 들었지만 여전히 젊은 세대처럼 세련된 사고와 행위를 하고 싶은 프리미엄 세대를 공략하게 된 것이다. 이런 프리미엄 에이지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영포티’ 현상과도 매우 닮아 있다.

이런 프리미엄 에이지 세대는 유동인구가 많고 복잡한 도심에서는 거주하지 않고 한적한 교외에서 거주하게 된다. 그래서 이들을 타겟으로 스타벅스는 Inspired by STARBUCKS 라는 하위 브랜드를 런칭하고 교외 곳곳에서 운영을 하기 시작했다.

Inspired by STARBUCKS에서 손님들은 바리스타와 안부 인사를 건내기도 하고 오늘의 커피를 추천받기도 한다. 이 곳의 바리스타는 유니폼도 입지않고 앞치마 하나만 두르고 일을 한다. 최대한 오피셜한 느낌을 빼서 고객에게 더 편하게 다가가기 위해서다. 또한 직접 커피도 볶아서 내리고 디저트도 직접 굽는다. 체인점의 느낌이 아니라 독자적인 가게 처럼 보여지기 위함이다.

이 곳에서 다른 주민들과 수다를 떨기도 하고 나만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마치 Inspired by STARBUCKS의 공간성이 ‘지역 주민 센터’를 연상하게큼 한다. 이 곳이 주민들의 라이프 생활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된 것이고 이 곳을 매일 매일 방문하게큼 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웃을 강조하고 있는 Inspired by STARBUCKS

이 뿐만이 아니라 Inspired by STARBUCKS를 이용하는 손님들을 위한 특별한 멤버십 카드를 별도로 운영중이다. Inspired by STARBUCKS와 지역 주민들간의 커넥션을 강화하는 좋은 수단으로 작용한다.

Inspired by STARBUCKS 멤버십 카드

Inspired by STARBUCKS가 의미하는 바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스타벅스가 갖는 ‘공간성’과 ‘지역성’의 새로운 결합

이제 스타벅스는 새로운 공간성과 지역성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공간성은 ‘주택가’였고 지역성은 ‘이웃’이다. 주택가의 공간에서는 이웃 개념이 필요하다. 매일 얼굴을 보는 대면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계의 발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도시 속 비대면적인 관계에서 주택가 속 대면적인 관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스타벅스를 모두의 평생 브랜드로 가져가기 위한 스타벅스의 노력이 보이는 부분이다.

2. 인구 데모 변화에 따른 새로운 Business Model

프리미엄 에이지 세대가 부각되고 있고 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이 거주하는 교외 지역으로 빠져나와야 한다. 이 때 기존과 같은 STARBUCKS 브랜드를 사용하게 되면 번화가의 상징 역할을 하는 기존 역할과 충돌이 있게 된다. 이에 스타벅스는 전략적으로 Inspired by STARBUCKS라는 하위 브랜드를 런칭했고 일본에서 시범 테스트 하고 있다. 만약 이 모델이 검증을 받게 되면 그 다음 타겟 국가로는 한국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다. 한국 역시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으며 ‘영포티’세대들이 일본의 프리미엄 에이지 세대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뉴컨셉 스토어 시도

스타벅스의 기존 컨셉에서 오는 피로감을, 뉴컨셉 스토어를 오픈하면서 해소해보고자 하는 점도 분명 있다. 시대와 트렌드는 바뀌고 있고 그에 맞춰 가게 컨셉도 따라가는게 맞다. 사람들이 갈수록 도심과 번화가를 피해 개성있고 여유가 있는 플레이스로 이동해가는 트렌드에 맞춰 스타벅스도 그럴 필요가 있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강남, 신촌, 명동 등을 주말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특색있는 골목길을 방문하고 있다. 가로수길, 세로수길, 이태원, 성수동 등 이전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주택가’들이 주목받고 있다. 주택가에 있는 Inspired by STARBUCKS에 지금은 지역주민들이 많이 간다면, 장차 먼 미래에 해당 지역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게 될 경우 외부인들이 방문하는 ‘특색’ 있는 스토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뉴컨셉의 스타벅스 스토어는 핫플레이스에서 전통성과 중심성을 가져가면서 주변과 어울러질 수 있는 커피 매장으로 변신할 수 있을 것이다.


** 일본 매장 지도

1호점 : 타마가와 3초메점 / 후타코타마가와역 니시구치 [서쪽]방향 도보 10분

영업시간 : 평일 09:00-22:00 주말 공휴일 08:30-22:00

2호점 : 다이자와 5초메 / 시모키타자와역 미나미구치 [남쪽]방향 도보 9분

영업시간 : 월~목 08:00-22:00 금 08:00-23:00 주말 공휴일 08:00-22:00

3호점 : 이케지리 2초메점 / 이케지리오오하시역 미나미구치 [남쪽]방향 도보 4분

영업시간 : 08:00-24:00


매주 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6,948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Total
1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