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털 사이트가 될 수 있었던 여러 모멘텀 중 가장 큰 건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지식iN(이하 지식인) 서비스의 성공입니다. 검색 데이터 베이스가 풍부하지 않을때 네이버는 2002년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하여 ‘사용자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구조를 만들면서 ‘집단 지성’의 힘으로 검색 데이터 베이스를 생산했습니다.
그 결과 검색 DB는 풍부해지게 되었고 다음, 야후, 네이트 등을 압도하는 검색 결과를 갖게 될 수 있었습니다.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는 높아졌고 이는 결국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냈습니다. 블로그, 카페와 더불어 검색 데이터 베이스를 풍부하게 하면서 오늘날 네이버를 만든 서비스가 바로 ‘지식인’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것이 ‘유튜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전문직’ 유튜버의 등장이 있습니다. 과거 몇 년간은 게임, 음악, 댄스, 뷰티, 키즈 등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채널이 유튜브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요즘에는 전문직을 업으로 삼고 있는 유튜버가 ‘전문 정보’를 알려주는 채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약사, 의사,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교사 등이 유튜브에서 각 분야별 ‘넘버원 채널’이 되기 위해 뛰어들고 있는 것이죠.
대표적인 ‘전문직’ 크리에이터가 바로 현직 약사로 활동하고 있는 ‘약쿠르트’입니다. 채널 개설 3개월만에 13만 명이 넘는 사람이 구독을 했고 얼마 전에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공중파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기도 했습니다. 모 제약회사의 영양제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남겼다가 제약 회사와의 안타까운 갈등이 공개되면서 많은 분들이 응원을 보내던 크리에이터이기도 합니다.
‘약쿠르트’는 약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사가 추천하는 시험기간 피로회복제’ ‘수험생과 직장인을 위한 감기약 추천’ ‘아플때 어떡하죠? 잘듣는 진통제 딱! 알려드립니다’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약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있죠.
이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특이한 점은 한 가지 발견할 수 있는데요. 바로 각 콘텐츠 댓글에 수 많은 사용자가 ‘질문’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영상 콘텐츠와 관련되어 궁금한 점을 질문으로 남기고 창작자는 이 질문에 답변을 남기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볼 법한 궁금증과 전문가 답변이 이제 유튜브 댓글창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이 이제 유튜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약쿠르트 뿐 아니라 전문직 유튜버의 콘텐츠 대부분에는 이렇게 질문(Question)과 답변(Answer)이 댓글로 달리고 있습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전문직 종사가자 뛰어들면서 사용자는 이들을 구독하고 이 채널에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문직 유튜버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변하고 있는 유튜브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 뜨기 시작한 전문 분야, 넘버원 창작자가 되자!
유튜브 내에서 이제 게임, 뷰티, 개그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포화 상태입니다. 이미 ‘탑 티어(Top Tier)’그룹이 고착화되면서 새로운 크리에이터가 뛰어들어 성공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 들었습니다. 일명 유튜브 채널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점차 심해지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는 부각받지 못했던 ‘전문 정보’ 채널이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약사, 의사, 회계사, 변호사, 한의 사 크리에이터가 속속 등장해 자신의 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들은 사실 고수입을 거두고 있는 전문직이다보니 그 동안은 유튜브 내에서 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이들에게는 유튜브를 해야 할 이유가 없었던 셈이죠.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어찌보면 이들에게는 미비한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기회’를 본 전문직 종사자가 분명 있었습니다. 탑 티어가 뚜렷하지 않은 카테고리에서 상위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 것이죠.
유튜브가 ‘국민앱’이 되면서 유튜브 내에서 머무는 시간 자체가 많아지게 되었고 더 많은 콘텐츠를 감당할 수 있는 ‘콘텐츠 수용력’을 사용자가 갖추게 된 것도 전문직 유튜버가 등장할 수 있는 환경으로 작용 했습니다. 예전에는 재미있는 콘텐츠만 유튜브에서 봤다면 이제는 재미있는 콘텐츠 + 전문적인 콘텐츠도 함께 유튜브에서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유튜브 내에 ‘락인(Lock-In)’되면서 유튜브로 모든 정보를 소비하는 ‘올인원 앱’이 된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기 시작하는 패턴의 확산도 전문직 종사자에게 매력적이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볼 전문적인 내용들도 이제 유튜브에서 검색하기 시작한 것이죠. 예를 들면 ‘아이폰 벽돌 현상’, ‘두드러기 증상’, ‘감기에 좋은 약’ 등을 이제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여기서도 충분한 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네이버에서 블로그와 전문가 답변으로 활동했던 전문직 종사자들이 유튜브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전문력’을 어필할 수 있는 공간이 네이버에서 유튜브로 바뀌게 된 것이죠.
그 결과 고수입을 누리고 있지만 자신만의 브랜딩을 가지고 싶거나 유튜브를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얻고자 하는 전문직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등판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뛰어들면 이 분야의 넘버원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과 가능성 덕분에 새로운 전문직 크리에이터가 매일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댓글이 만드는 Q&A 세트
유튜브는 댓글 소통이 매우 활발한 공간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댓글을 남길 수 있고, 타임 코드를 지정해서 특정 부분에 대한 코멘트도 가능합니다. 친구를 소환해서 페이스북 같이 콘텐츠를 함께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크리에이터는 맘에 드는 댓글에 하트를 표시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답변을 달면서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인기 영상에 수천에서 수만개의 댓글이 있는 것은 이제 유튜브에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 덕분에 전문 분야 크리에이터에게도 댓글과 질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소통이 결국 채널의 인기와 구독자 수 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구독자가 남긴 질문에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남기면 창작자가 답변을 줄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확신도 생기면서 궁금한 점을 풀어놓기 시작했습니다.
▲ 이 영상 주제와 관련하여 평소에 궁금했던 점에 대해 댓글로 질문을 남기고 있다.
그렇게 사용자가 묻고 창작자가 답하면서 Q&A 세트가 만들어지게 되고 이 세트를 다른 사람이 보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본래의 콘텐츠인 ‘영상 콘텐츠’에 부가 콘텐츠인 ‘댓글 콘텐츠’까지 붙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 정보와 함께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한번에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제는 사용자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형태로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창작자가 답변을 하기 전 다른 사용자가 답변을 먼저 남기기도 하고 그 사용자와 말을 이어나가며 궁금증을 풀어나갑니다. 또는 반복되는 질문이 있는 경우 위에 좋은 답이 있다며 안내까지 해주고 있죠.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볼 수 있는 듯한 형태가 이제 유튜브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곳으로 이제 유튜브가 제격!
전문직 유튜버의 콘텐츠를 보면 콘텐츠 소개 영역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컨택 포인트’ 입니다. 메일 주소, 연락처 등이 언급되면서 추가로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은 이곳을 통해 연락을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결국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액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곳으로 원래는 포털 사이트가 그 역할을 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 결과에 노출되어 신규 고객을 유치하거나 키워드 광고 등의 광고 상품을 통해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본인의 채널이 제일 먼저 나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국은 모두 ‘검색’이 일어나는 곳에서 신규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사람들은 궁금한 점을 ‘검색’하고 이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마음에 결국 전문가를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곳으로 유튜브를 선택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이고 그 의미는 결국 유튜브에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특정 콘텐츠를 본 뒤 보여지는 ‘추천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궁금증에 대한 여러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면서 자신의 콘텐츠가 발견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고객이 얼마 늘었다, 그래서 수입이 몇 프로 늘었다, 이런 말이 이제 업계에 돌게 된다면 유튜브에 뛰어드는 전문직 종사자들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더이상 블로그, 지식iN이 아닌 유튜브를 주 무대로 전문 콘텐츠를 생산해낼 것입니다.
# ‘밀레니얼 세대’ 전문직의 변화
과거에는 전문직이 부와 명예를 자랑하는 직업이었습니다. 고수입이 받쳐주다보니 본업 이외의 무언가를 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자신을 굳이 팔지 않아도 안정적인 수입을 거둘 수 있고 ‘있어 보이는’ 직업이다보니 품위를 지켜야겠다는 의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가 전문직을 업으로 삼게 되면서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디지털에 친숙하고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세대입니다. 또한 ‘업’에 대한 인식 격차가 없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예전의 사회적 분위기에서는 ‘사’자 붙은 직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선망이 있었습니다. 업에도 계급이 있다는 인식이 강했고 직업 분포도가 피라미드로 공유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세대에게는 이런 인식이 약한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더 이상 부와 명예의 상징이었던 전문직 종사자가 품위를 지키고 있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뒤에 숨어 있는 것을 참을 수 있는 세대도 아닙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는 세대가 바로 밀레니얼 세대의 전문직 종사자입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뜨고 있는 전문직 유튜버를 살펴 보면 대부분이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업에 갓 진출한 사회 초년생 유튜버도 있는 반면, 이제 자리를 잡아 업에 대한 지식을 갖춘 유튜버도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도 함께 만들면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공개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세대의 변화가 새로운 흐름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마치며
물론 지식인은 여전히 파워풀한 Q&A 서비스입니다. 궁금한 것이 생각났을 때 가장 먼저 검색하는 곳이 네이버이고 만약 적합한 답이 없다면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올린 뒤 답변을 기다립니다. 유튜브보다 훨씬 질문과 답변을 편하게 볼 수 있는 UX, UI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지식인이 가지고 있는 Q&A 세트를 따라올 서비스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포스트를 통해 느꼈던 점은 전문직 유튜버들이 유튜브에 뛰어들면서 만들게 된 ‘전문 정보’ 콘텐츠의 다변화였습니다. 대중적인 감각을 가진 전문직 유튜버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하나씩 영상으로 만들어가고 있으며 사용자는 댓글창을 통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타 사용자 또는 창작자로부터 답변을 얻고 있습니다.
저 역시 특정 주제에 대해 궁금한 점을 유튜브에서 가장 먼저 검색을 했고 → 관련 콘텐츠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했고 →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한 사용자는 없을지, 다른 사용자는 어떤 점을 궁금해하는지 댓글창을 통해 확인했으며 → 댓글창에 있는 Q&A 세트로 통해 궁금한 것에 대한 더 풍성한 대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전문직 유튜버가 더 등장하면서 이 흐름은 더 확산되지 않을지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