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노트 인스타그램 계정을 오픈했습니다

생각노트 블로그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시작으로 트위터, DISCO, 카카오톡 플러스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운영하는 블로그로서 글의 발견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저 스스로 마케팅 채널을 만들고 성장시켜보면서 마케팅 실무를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순차적으로 늘려갔습니다.

인스타그램이 ‘핫’한 서비스가 된지는 꽤 됐습니다. 오래 전부터 인스타그램 계정을 시작해볼까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늘 내렸던 결론은 ‘아니다’ 였습니다. 텍스트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의 채널로 인스타그램이 적합할까 싶었던 것이 첫번째 이유였습니다. 다른 채널은 아웃링크가 가능해서 블로그 포스트로의 직접 유입 흐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블로그 트래픽도 늘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이다보니 블로그 포스트로 유입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미지 콘텐츠를 잘 생산할 수 있을지도 확신이 들지 않았고 지속성을 갖고 채널을 운영할 수 있을지도 염려 되었습니다. 개인 인스타그램에서도 새로운 이미지를 업로드 하지 않은 채 눈팅만 한 지 몇 개월이 흘렀을 정도로 이미지로 콘텐츠를 만들고 제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오랫동안 운영할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시작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미지 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된 건 PUBLY <도쿄의 디테일>을 준비하면서 부터 였습니다. <도쿄의 디테일>은 다른 퍼블리 리포트와 비교해도 이미지 자료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고객을 위한 한 끗 차이가 담긴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가 흐르다보니 백마디 설명보다 한 장의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설명과 함께 시각적인 자료(사진)가 붙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다는 평도 많았고요.

그리고 의외로 일상 속에서 저 스스로 간직하고자 했던 사례를 사진으로 간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딜 가서 신기한 것이나 우와 하는 것에는 스마트폰을 들이 밀며 사진을 찍었던 탓입니다. ‘잘’ 찍는 것보다는 잊지 않고 간직 해야겠다는 목적이 컸습니다. 이렇게 모은 사진이 몇년 새 많아지자 스스로도 정리가 필요하게 되었고, 정리를 하는 김에 다른 분들과 공유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디테일이 보였던 순간, 기획력이 빛났던 사례, 일상 속에서 발견한 의외의 모습을 중심으로 이미지와 영상 중심으로 올리고자 합니다. 건 by 건으로 올리는 것보다 묶어줄 수 있는 그룹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래서 총 3개의 시리즈로 업로드를 해보려 합니다.

  1. 일상 속 고객을 위한 한 끗 디테일
  2. 일상 속 기발한 제품
  3. 오프라인의 차별적 경험

1번 시리즈는 일상 속에서 고객을 위한 고민의 흔적이 있는 사례를 이미지와 영상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카페 메뉴명이 어려워 메뉴별 차이를 이해하기 힘든 고객을 위해 구성 성분으로 메뉴판을 꾸며놓은 ‘카페 자우’, 실물 사이즈의 기프트박스를 붙여둔 뒤 박스별 차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주문까지 쉽게 만들어 놓은 ‘도쿄 긴자 이토야 기프트박스 안내판’ 과 같은 사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View this post on Instagram

일상 속 고객을 위한 한 끗 디테일 02. – 도쿄 긴자 이토야에서 본 기프트박스 안내판. 기프트 박스를 이렇게 쉽게 설명해놓은 안내판은 보지 못했었다. 실제 박스를 붙여놔서 사이즈 실물을 알 수 있고 커버가 있는지 없는지도 구분해 놓았으며 각 박스에 번호를 붙여놔서 주문 할 때도 편리하게 해놨다. 6번 박스 주세요, 하면 끝나니까. ⠀⠀⠀⠀⠀⠀⠀⠀⠀⠀⠀⠀⠀⠀⠀⠀⠀ 🙋🏻‍♂️ 더 많은 도쿄의 한 끗 디테일이 궁금하시다면 퍼블리 PUBLY <도쿄의 디테일>에서! https://publy.co/set/198 ⠀⠀⠀⠀⠀⠀⠀⠀⠀⠀⠀⠀⠀⠀⠀⠀⠀ #생각노트 #도쿄의디테일 #publy #디테일 #기획 #이토야 #itoya

A post shared by 생각노트 (@think_note_) on

2번 시리즈는 기획력이 돋보이는 상품과 제품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앞면은 왼쪽부터 눈금을 읽고 뒷면은 오른쪽부터 눈금을 읽을 수 있게 해서 보기 편한 자를 만든 ‘무인양품 자’, 국내 여행 리뷰나 한국 지리 공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움 ‘한국 지도 스티키 메모’ 등과 같은 사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번 시리즈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차별적인 경험을 주는 사례를 모으고자 합니다. 주로 인스타그램에 있는 ‘스토리’ 기능이나 ‘IGTV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보여 드릴 예정입니다. 첫번째 사례는 한 여름에 눈오는 겨울을 만들어 쇼핑몰에 온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 ‘신도림 디큐브시티’ 사례입니다.

제가 비록 사진을 잘 찍는 편은 아니지만 발길을 멈추고 카메라부터 들이 밀었던 ‘순간’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찍어둔 사진과 같은 사례가 주변에 더 많아졌으면 좋겠고, 기획이 필요한 순간에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는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는 기존 채널보다 더 적극적이면서 캐주얼하게 소통하고자 합니다. 팔로워 분들의 사진도 보고 댓글도 남기면서 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사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꼭! 답변 드릴게요-!👨🏻‍💻)

생각노트의 5번째 채널인 생각노트 인스타그램도 많은 관심, 팔로잉 부탁드려요! 🙏🏻

Total
53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