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에 들어가면 가장 많이 보였던 광고가 바로 ‘Youtube Red (이하 유튜브 레드)’ 였습니다. 유튜브는 유튜브 레드의 사용 경험을 알리기 위해 무료 사용권을 배포하고 있었는데 막차(!)에 올라탔습니다. 유튜브 레드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유튜브 레드는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멕시코, 뉴질랜드, 대한민국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유료 스트리밍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입니다.1

유튜브 레드에 가입 하면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선 광고 없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광고를 최소 5초 이상 봐야 스킵이 가능했지만, 유튜브 레드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보이지 않으며 바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 재생’ 이 가능합니다. 기존 유튜브는 화면(영상)을 이탈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영상과 오디오가 함께 끊겼는데요. 백그라운드 재생이 가능해지면서 영상의 오디오를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계속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도 즐길 수 있으며, 유튜브 뮤직 앱YT Music을 다운받은 뒤 음악 서비스도 즐길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레드에 가입하면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 저장할수 도 있고 백그라운드 플레이도 가능하다. (출처 : Tubefilter.com )

유튜브 레드는 현재 전 세계 5개국에만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가 바로 그 중 한 국가입니다. 2017년 10월 28일 미국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이후 5번째 국가로 우리나라에서 2017년 12월 6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일본, 대만 등을 제치고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유튜브 레드가 서비스 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2 그리고 얼마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리코드 코드 컨퍼런스에서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는 유튜브 레드 출시 국가를 100여개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3 영상 광고 의존도를 낮추고 멤버십 가입자를 확대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겠다는 의지입니다.

저는 유튜브 레드 무료 이용권 이벤트 마감을 몇일 앞두고서야 가입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유튜브 레드에는 큰 관심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친구 중 유튜브 레드를 이용하는 친구가 1-2명씩 눈에 띄기 시작하면서 이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주변에서 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이 체감될 정도라면, 분명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매력 포인트가 있다는 이야기와 같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접 사용해보면서, 어떤 포인트가 유튜브 레드의 매력인지 살펴보고자 했고 그 결과 최근들어 가장 많이 무언가를 듣는 서비스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레드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 그리고 왜 점점 유튜브 레드로 무언가를 듣게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유튜브가 ‘오디오 플랫폼’이 될 수도 있겠다

유튜브는 모든 분이 잘 알고 있다시피 ‘글로벌 영상 플랫폼’입니다. 세계 각국의 영상이 유튜브 안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독점적 영상 플랫폼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으며 전 세계 영상 콘텐츠를 그야말로 모조리 긁어가고 있습니다. fortunelords에 따르면 1분마다 300시간 분량의 영상이 업로드된다고 하니 정말 어마 어마한 양입니다.그 결과, 우리는 영상을 찾을 때 유튜브를 가장 먼저 떠올리고, 이곳으로 향하며, 이곳에 없다면 온라인에 없는 영상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이렇게 막대하게 담고 있는 ‘영상’ 포맷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2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화면으로 보이는 ‘비디오’, 그리고 비디오와 함께 믹싱mixing되어 ‘오디오’ 입니다. 즉, 모든 영상마다 고유의 오디오도 함께 들어가 있는셈입니다. 그렇기에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엄격하게 말하면 비디오 플랫폼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오디오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물론 비디오가 메인이며 오디오는 비디오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지게큼 하는 조연 역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유튜브 레드를 사용하면서 영상의 ‘오디오’만으로도 충분히 콘텐츠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영상’이라는 오디오 윗 레벨의 콘텐츠가 모여드는 플랫폼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을 구성하고 있던 ‘오디오’를 활용한 별도의 서비스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BMbusiness model로 만들어 새로운 수익원으로 만들었습니다.

▲ 오디오로만 들어도 충분한 콘텐츠들. 북튜버 ‘겨울서점’ (위), 북튜버 ‘책 끝을 접다’ (아래)

많은 전문가들이 유튜브의 BM을 보면서 놀라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그들은 창작자를 끌어들이는 요인이자 그들 자신의 수익 창출을 위해 ‘영상 광고’를 만들어 막대한 수익을 벌었습니다. 구글에 의하면 유튜브로 인해 한 해 벌어들이는 공식적인 수익은 무려 40억달러, 한화로 계산하면 4조 3,000억원에 달합니다.5 실제로는 그 보다 1.5배정도 더 많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 광고로 막대한 수익을 거둔 유튜브는 이제 역으로 영상 광고를 보지 않을 수 있는 상품(유튜브 레드)를 만들면서 또 다른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게다가 영상의 부가 요소인 ‘오디오’만을 추출해서 제공하는 새로운 유료 서비스를 만들면서 콘텐츠의 멀티 유즈multi use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비공식’ 음악 콘텐츠가 파워를 가지게 되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멜론, 벅스 등과 같은 음악 서비스를 통해서 음악을 즐깁니다. 저 역시 유튜브 레드를 듣기 전에는 네이버 뮤직을 통해서 음악을 들었습니다. 이런 음악 서비스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정해져있습니다. 바로 정식적으로 발매된 음원이라는 점입니다. 즉, 발매사가 음반마다 별도로 있고 발매사를 통해 정식적으로 유통된 음원이 음악 서비스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그렇기에 비공식적인 음악 콘텐츠는 사실상 음악 서비스에서 만나기 쉽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유튜브 뮤직은 ‘비공식’이 주류입니다. 물론 각 아티스트의 공식 뮤직비디오 등을 통해서 일반적인 음악 서비스가 제공하는 음악도 들을 수 있지만 그보다도 제가 더 자주 듣게 된 건 일반적인 음악 서비스에는 없던 ‘비공식 콘텐츠’ 였습니다.

▲ 이 영상의 오디오를 ‘음악’처럼 듣고 싶지만 멜론, 벅스 등과 같은 음악 서비스에는 찾을 수 없는 콘텐츠.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어느 날, 일반인이 부르는 버스킹 영상을 보고 그분이 부른 노래에 빠졌습니다. 노래 원곡도 물론 좋지만 이분이 부른 노래도 ‘음악’처럼 계속 듣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멜론이나 벅스와 같은 음악 서비스에는 이 음원이 없습니다. 제작사와 음반 발매사, 유통사를 거치고 만든 공식적인 음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버스킹 영상을 계속 틀어놓는 식으로 음악을 들었습니다. 영상이 끝나면 ‘다시 재생하기’ 버튼을 누르며 자체적으로 반복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뮤직을 사용하게 되면서 이런 ‘비공식 음원’을 일반적인 ‘음악’처럼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그라운드 재생과 더불어 반복 재생이 가능하면서 영상 속에 있는 음악을 ‘진짜 음악’처럼 듣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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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유튜브 레드를 이용해서 버스킹 영상의 노래를 ‘음악’처럼 들었던 사례. 백그라운드 재생과 반복재생이 되면서 음악 서비스에는 없는 비공식 콘텐츠를 음악처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출처 : 생각노트)

이는 큰 변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은 제작사와 유통사가 음원의 유통 과정에 없습니다. 창작자와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만나게 됩니다. 창작자는 자신의 노래를 유튜브에 올리고, 사용자는 이 영상을 마치 음원처럼 듣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레드를 이용하면서 내는 멤버십 비용의 일부가 창작자의 수익으로 돌아갑니다. 실제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정산내역을 보면 Youtube Red 라는 수입 항목이 있다고 합니다.6 이제 유튜브는, 창작자가 영상뿐만 아니라 음악 콘텐츠도 업로드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오디오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굳이 기획사, 음반 제작사, 음반 발매사가 없어도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음원을 유튜브에 공개할 수 있고 음악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음원과 같은 소비 행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fan made 콘텐츠가 독보적인 큐레이션으로

유튜브에서 계속 무언가를 듣게 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재생목록’을 통한 큐레이션이었습니다. 유튜브에는 다양한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재생목록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재생목록을 만들면 이 플레이 리스트를 공개할지, 비공개할 지 선택할 수 있는데 공개를 하면 제가 만든 재생목록이 다른 사용자의 검색을 통해 열람됩니다. 특히 뮤지션의 경우에는 뮤지션을 더 많은 사람에게 홍보하고자 하는뮤지션 팬들이 만든 재생목록이 많은데요. 이 재생목록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진정한 팬만이 만들 수 있는 재생목록이라는 점 입니다.

예를 들면, 멜론이나 벅스 등에서도 가수 아이유의 노래는 들을 수 있습니다. 앨범 별로 들을 수 있고 앨범에 수록된 노래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유가 부른 다른 가수 노래] 와 같은 큐레이션은 멜론이나 벅스 등에서 찾기 어렵습니다. 비공식적으로 발매된 음원으로 갖추어져있을뿐만 아니라 수 천팀의 뮤지션을 다루고 있는 서비스 운영 측에서 이렇게까지 한 뮤지션을 대상으로 깊게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뮤직에서는 서비스 주체가 아닌 ‘팬’에게 큐레이션을 맡깁니다. 아이유 팬은 자신이 듣고 싶어서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아이유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재생목록을 만들고 이를 공개하면서 다른 뮤직서비스에서는 없는 독보적인 큐레이션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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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뮤직에서 뮤지션을 검색하면 팬들이 만든 다양한 재생목록이 나오고, 이 자체가 하나의 큐레이션 리스트로 작동한다. (출처 : 생각노트)

그 밖에도 유튜브 뮤직에서만 발견할 수 있었던 재생목록은 다양했습니다. (재생목록을 클릭하면 실제 재생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fan made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하나의 독보적인 콘텐츠가 되면서 유튜브 뮤직의 매력을 높여주고 있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뮤직 서비스의 큐레이션 주체는 대부분 운영 측입니다. 그리고 팬들이 DJ처럼 나서서 큐레이션을 한다고 해도 정식으로 출시된 음원으로만 구성할 수 있기에 유튜브 뮤직보다 다양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팬에게 콘텐츠 구성권을 넘긴 것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팬은 뮤지션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뮤지션이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고 이를 ‘묶어서’ 보여줄 수 있는 방법도 잘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은 큐레이션의 주된 주체를 서비스에서 사용자로 넘기면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큐레이션 콘텐츠를 갖게 된 셈입니다. 그리고 이 점이 가능한 점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비공식 콘텐츠를 음악 콘텐츠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뮤직 스테이션’이 가지는 막강한 힘

유튜브 뮤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뮤직 스테이션’입니다. 유튜브의 뮤직 스테이션은 크게 2가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라디오와 같이 24시간 무한 재생이 가능한 ‘내 뮤직 스테이션’ ‘끝없이 계속되는 맞춤 음악’ 입니다. 이는 제가 유튜브에서 봤던 영상, 그리고 들었던 음악 히스토리를 토대로 좋은 음악을 추천해주는 기능인데요. 가장 좋은 장점은 끊김 없이 계속 내 취향의 노래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즉,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선택 재생’할 필요 없이 내가 좋아할만 한 노래를 나의 능동적 행위 없이 자동으로 계속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다보면 내가 만들어놓은 플레이 리스트를 기반으로 노래가 재생되긴 하지만 1) 새로운 노래를 발견하고 싶다는 생각과 2) 재생될 노래를 선택할 필요 없이 알아서 재생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켜주는 기능이 바로 ‘뮤직 스테이션’ 입니다.

두번째는, 비슷한 노래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보고 영화의 느낌이 강하게 묻은 OST 노래를 선택했다면 그 노래와 비슷한 결의 노래를 자동으로 찾아주고 리스트를 만들어줍니다. 즉, 어떤 곡이든 곡 기준으로 뮤직 스테이션을 만들면 그 곡과 비슷한 노래를 찾아주는 셈입니다. 이 역시 내가 듣고 싶어하는 노래를 계속 더 추천해주는 기능으로서 비슷한 노래를 발견하는 재미를 사용자가 느끼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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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의 뮤직의 ‘뮤직 스테이션’. 내가 들었던 노래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주기도 하고(좌) 특정 노래를 기준으로 뮤직 스테이션을 만들면 해당 노래와 비슷한 노래를 찾아서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준다. (출처 : 생각노트)

# 마치며

전 2주동안 유튜브 레드를 사용해본 결과, 기존의 뮤직 서비스를 해지했습니다.

1) 음악 서비스를 통해서 들을 수 있는 음원을 유튜브에서도 들을 수 있고
2) 거기에 부가적으로 더 많은 ‘비공식 음원’을 들을 수 있으며
3) 팬들이 만든 재생목록으로 뮤지션에 대해 더 깊이 알고
4) 뮤직 스테이션으로 좋은 노래를 지속적으로 발견하는 재미가 있으며
5) 유튜버들의 콘텐츠를 팟캐스트처럼 들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유튜브 레드를 사용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음질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유튜브 레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디오 품질보다는 영상 품질을 더 중요시되면서 오디오 품질이 평균 이하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상마다 오디오 볼륨 차이가 크면서 어떤 음악을 들을 때는 볼륨을 높여야 했다가, 어떤 음악을 들을 때는 볼륨을 낮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오디오 품질을 따지기보다 더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맘이 훨씬 크기에 유튜브 레드를 음악 서비스의 대안 서비스로 꼽고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영상 플랫폼을 넘어 오디오 플랫폼으로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음악을 추천해주고 자동으로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기술력이 접목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기존의 동영상에서 오디오만 들어도 충분한 콘텐츠가 의외로 많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쩌면 앞으로 팟캐스트류의 오디오 콘텐츠들의 유튜브 업로드가 의무적인 과정이 되고, 유튜브 레드 사용자가 지불하는 비용의 일부를 쉐어하는 흐름도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

1 _ 유튜브 레드 @ 위키백과 링크
2 _ 용어로 보는 IT, 유튜브 레드 & 유튜브 뮤직 링크
3 _ 광고 의존도 줄이기… 유튜브, 유료 서비스 확대 링크
4 _ 37 Mind Blowing YouTube Facts, Figures and Statistics – 2018 링크
5 _ 37 Mind Blowing YouTube Facts, Figures and Statistics – 2018 링크
6 _ 푸른곰님 트윗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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