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최근 들어 블로그를 방문해보신 분들이라면 사이트가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을 느끼셨을텐데요. 지난 주 일요일(12/31)부터 몇 시간 동안 홈페이지가 셧다운되기도 하고, 어제(1/2)까지만 해도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분들의 제보가 이어졌었습니다 ^^;;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사실대로 말씀드리면 지난 주, 그러니까 12월 29일부터 ‘블로그 이사’를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따로 블로그 이전과 관련된 리뷰 포스팅을 작성하겠지만 (중간 중간 가슴 철렁했던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기존에는 국내 호스팅 업체인 cafe24에서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일 방문자수가 평균 1,000명을 넘어서면서, 지불하고 있는 요금제의 트래픽 그 이상으로 접속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일일 트래픽 한도 초과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고, 트래픽 한도를 초기화해(비용 지불이 필요합니다) 다시 사이트를 부활(!)시키면서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시접속자수가 많을 때는 사이트가 느려지는 현상도 분명히 있었고요. 분명, 방문자 수와 동시접속자수가 많아지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고 감사한 일이지만, 별 다른 수익모델이 갖춰지지 않은 개인 블로그이다보니 수 십만원 가량의 서버 비용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비용의, 트래픽 제한이 없는 호스팅을 알아보게 되었고 조건은 이랬습니다.

  • 지금보다 호스팅 비용이 저렴, 또는 비슷하면서도 트래픽 제한이 없는 곳
  • 뉴스레터 구독자 정보 보호와 올해 진행될 커뮤니티화 계획으로 인해 꼭 필요한 SSL 인증이 무료인 곳
  • 24시간, 7일 동안 바로 서포트를 받을 수 있는 곳
  • 지금보다 사이트 속도가 더 빠를 수 있는 곳

을 기준으로, 몇 일동안 구글링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선택된 곳이 바로 ‘블루호스트’였습니다.

전 사실, 블로그 이전에 이렇게 힘든 일인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특히나 저 같이 컴알못에게는 블로그 이사는 사실 엄청난 챌린지였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더 공부하거나 알아보고 도전했을텐데 말이죠. 해외 호스팅의 가성비 갑 상품들에 뽐뿌가 와 질러버리고 말았습니다.

결국, 3-4일동안 거의 내내 컴퓨터 앞에 앉아 이전 cafe24에 있던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지금의 블루호스트로 이관했고 (데이터는 제가 옮겼으나, 데이터베이스 migration은 도저히 못하겠어서 블루호스트 서포트에게 부탁했습니다) 사이트 역시 안정화를 찾았습니다. 오늘 오후까지만 해도 뉴스레터가 발송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지만,(그래서 이번주 뉴스레터는 발송하지 못했습니다 ㅠ) 이제는 뉴스레터 역시 정상적으로 전송이 되게 되었습니다. 

여튼, 결론은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한다는 것이고, 사이트 이전이나 중요한 업데이트의 경우에는 반드시! 미리! 철저히 알아보고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혹, 하지 말고 철저하게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 사이트 이전을 통해 (2018년 1월 3일 오후 9시 기준)

  • 기존보다 더 빠른 홈페이지 속도를 독자분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 접속 역시 원활하게 가능하며
  • SSL 보안 적용으로 브라우저로 블로그 접속 시 ‘안전함’ 또는 자물쇠 표시를 보실 수 있으며
  • 뉴스레터는 다음주 (1/8)부터 정상적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지난 몇 일동안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하며, 더 좋은 글로 올해도 찾아뵙겠습니다.

아, 그리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좋은 경사(!)들이 겹쳤는데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4,000명을 넘었고 페이스북 팔로워가 3,200명을 넘었습니다. 작년(2017년) 마지막으로 발행한 글(왜 요즘 10대는 포털보다 유튜브에서 먼저 검색을 할까?)이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3,500개 이상을 받으면서 많이 바이럴 된 덕분이었습니다. 마치 연말 선물을 받은 듯한 느낌이었는데요. 다시 한번, 함께 글에 공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구독해주신 모든 분들께는 더 감사드립니다. 실망(!) 시켜드리지 않는 글들로 인사드리겠습니다 😀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매주 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6,142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Total
15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