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0 업데이트로 엿보는 애플의 전략을 살펴보는 2번째 시간. 다행히도 지난 번 글 [한물 간 ‘SMS’을 메신저앱으로 만들어버린 iOS10] 글을 많이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셨다. 감사합니다 (꾸벅) 이번에는 iOS의 ‘위젯 화면’을 통해 애플은 어떤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접근이 쉬워진 위젯화면

애플은 지난 iOS8을 통해서 ‘위젯’ 기능을 추가했다. 위젯은 안드로이드에서 먼저 나온 개념인데, 앱의 핵심적인 기능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응용프로그램을 얘기한다. 주로 날씨, 뉴스, 일정관리, 시계 등이 위젯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애플이 ‘위젯’ 기능을 도입 당시 안드로이드를 따라한다는 비아냥을 사기도 했으나 iOS 유저들은 큰 편리함을 느끼면서 안드로이드로 옮기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하나 찾게 되었다. 이번 iOS 10을 통해서 이 위젯 화면을 잠금화면 상태에서 스와이프 한번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 아이폰 iOS 10 위젯 화면. 잠금화면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동작 하나면 위젯 화면들을 볼 수 있다.

▲ 위젯을 통해서 날씨 / 음악 / 시리 앱 추천 / 지도 / 배터리 잔량 / 캘린더 / 주식/ 뉴스 등의 위젯을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하단 ‘Edit(편집)’을 통해 위젯을 추가/삭제/순서변경이 가능하다.

▲ iOS 지원 앱들의 위젯들로 ‘모바일 첫 화면’을 꾸밀 수 있다. 마치 네이버 첫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이번 iOS10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은 네이버식 포털 서비스로 ‘모바일 첫 화면’을 잡고자 하는 것 같다. PC의 경우 ‘구글’ 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의 인터넷 시작화면이다. 이 시작화면을 통해 구글의 메일, 지도, 드라이브, 캘린더 등의 서비스를 이용한다. 검색창으로 심플하게 표현되어 있지만 어떻게 포면 ‘포털화’ 되어 있다.

한국의 경우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검색 서비스가 인터넷 시작화면인 경우가 많다. 검색 사업자 1위 네이버가 지금 이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터넷 사용의 관문 역할을 네이버가 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네이버 메일을 접하게 되었고, 날씨를 보게 되었고, 캘린더에 들어가보게 되었고,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봤고, 네이버 쇼핑 상품을 보게 됐다. 이를 통해 네이버 안에서 놀다가 원래의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짧은 시간이라고 할 지라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할 경우 ‘플랫폼’으로의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습관’이라는 무서운 행동 패턴이 있다. 인터넷을 시작하면서 네이버 메일을 보는게 가장 첫 순서로 습관화되는 경우 이 패턴은 계속 쭉 이어지게 된다.

애플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포털’이 되고자 한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행동의 습관화를 통해 iOS 생태계에 락인하고 PC에 들어가지 않아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모든 것을 소화할 수 있게큼 하려는 의도도 보인다. 애플의 기본앱들 역시 위젯을 지원한다. 날씨앱, 메모앱, 캘린더앱 등등. 마치 네이버 첫 화면에 로그인 시 이용할 수 있는 퀵메뉴들 같다.

게다가 이 화면의 접근성을 높였다. 기존에는 위에서 끌어와야 했다면 지금은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한 동작이면 이 화면을 볼 수 있다. PC에서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메일/캘린더/지도 등)이 PC 첫 화면으로 접할 수 있었다면 모바일에서는 애플의 다양한 서비스 (날씨/메일/캘린더/지도)와 iOS를 지원하는 수 많은 앱들의 위젯으로 모바일 첫 화면을 접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는 ‘날씨’ 위젯을 잘 보지 않던 내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홈버튼을 누르고 오른쪽으로 화면을 스와이프해서 날씨 위젯을 보게 된 것이다. 몇 일 그렇게 하다보니 습관이 되었고 나는 이제 날씨는 애플 ‘날씨앱’을 통해서 확인한다.

이번 iOS 10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첫 화면을 잡겠다는 애플의 의지가 보인다. 기존의 iOS 사용자들이 바로 잠금을 해제하고 앱을 실행했다면 이제는 이 위젯화면에 머무르는 시간(체류시간:Duration Time)을 늘리고 OS만의 베네핏을 제공하여 iOS 생태계에서 벗어날래야 벗어날 수 없도록 하려는 것 같다.


매주 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6,489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post_connector_show_children slug=”iOS 10 업데이트로 보는 전략” link=”true” excerpt=”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