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19대 대통령 선거 개표 방송을 보신 분들은 대전의 투표율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이 곳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가게 앞에서 줄을 서 있는 장면이었는데요. 이 가게는 바로 ‘성심당’입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장소 또는 사건으로 꾸며졌던 SBS의 지역별 배경 애니메이션에서 ‘대전’ 지역의 대표 장소는 당당하게 ‘성심당’이 차지 했습니다. 특정 상점이 지역 전체를 대표하는 장면은 대전의 ‘성심당’이 유일했습니다.
성심당은 대전을 대표하는 60년 전통의 빵집입니다. 1955년 창업주 고 임길순 창업자가 허름한 찐빵가게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대전에서 빵집 3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점 개수는 3곳에 불과하지만 연간 매출은 400억원에 육박하고 직원은 400여 명이 넘는 로컬 기업으로 성장하며 전국 3대 빵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국내 제과업 최초로 세계적 맛집 가이드 ‘미슐랭 가이드 그린’에 올랐고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때는 성심당 빵이 교황의 식사용 빵으로 오르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성심당은 단순 동네 빵집을 넘어 지역과 국가를 대표하는 ‘빵집’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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