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노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니 착오가 참 많다. 이 곳에  Lesson Learned를 적어서 나중에 잊지 않을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한다.

최근이 고민을 했던 건, “블로그 속도 높이기” 였다. 최신글의 전문을 펼쳐보는 테마를 택하면서 장점으로는 일일이 방문자분들이 글을 하나씩 클릭하지 않아도 내 글을 최신순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었지만, 이로 인해 1) 트래픽양이 많아졌다는 점과 2) 블로그 로딩 속도가 느려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트래픽의 경우는, 내가 어떻게든 비용적인 부분으로 채우면 되지만 블로그 로딩 속도는 내 손으로 어떻게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정보를 찾아보던 중 알게 된 사실은 “Cache 플러그인’이었다.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블로그 속도가 굉장히 빨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다만, 문제는 워드프레스의 기존 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Cache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형 주소로 http://example.com/?p=123 같은 형태로 설정이 되어 있다. 이런 기본형 주소의 문제는,

  1.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2. 검색봇이 제대로 읽지 못한다는 점

이었다. 물론 지난 10개월 정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위의 기본형 주소로 해도 검색에는 잘 노출됐다. 아님.. 더 잘 노출 될 수 있었는데 내가 모르고 있었을수도 있다. 결정을 해야 했다. 계속 저렇게 기본형 주소로 가져갈 것인지, 아니면 기존 글들을 새로운 주소로 리다이렉션하고 cache 플러그인을 통해 블로그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할지를 말이다. 2주 정도 고민한 끝에 후자를 결정했다. 그래서 지금은 블로그 포스팅 주소 형태가 http://insidestory.kr//123 이다.

여기서 포인트,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고유주소”를 신경써야 한다는 점이다. 방문자 수 카운팅, 페이스북 픽셀과 같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후회되는 설정이나 데이터들이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시작하기 전에 아래 설정들은 꼭 해놔야한다.

  1. 고유주소 변경 (기본형에서 -> 주소형, 포스트 네임형 등등으로)
  2. 방문객 / 각 글 조회수 카운트 플러그인 설치
  3. SNS 공유 플러그인
  4. PHP 5.5 이상으로 설치 (호스팅 업체를 통해서 PHP 버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5. 페이스북 픽셀 (페이스북 페이지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경우,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 추적을 위해 필요하다)
  6.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초기 데이터부터 중요하다)
  7. 메일 DM발송을 위한 방문객 메일 취합 플러그인 (ex.MailPoet / Sumo 등)
  8. 별도 도메인 구매
  9. (계속 업데이트 예정…)

여기서 포인트, 블로그 링크를 변경하면 ‘좋아요’ 수가 포맷된다는 점이다. 또한 모르고 나중에 알았지만 링크 주소가 바뀌게 되면 글을 공유한 사람들의 수도 포맷이 되버리고 만다. 그래서 기존 내 글에 좋아요 표시가 되어 있던 것들이 모두 포맷되버리는 참으로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좋아요 7,700개 이상을 받은 “대림미술관은 어떻게 줄 서서 입장하는 미술관이 됐을까?” 좋아요 1,500개 이상을 받은 “ST Unitas는 어떻게 6년만에 교육업계를 평정했나?” 좋아요 1,100개 이상을 받은 “왜 많은 브랜드들이 29cm와 콜라보하고 싶어할까?” 등.. 모든 글의 좋아요가 날아가버렸다…. 그러고보니 예전에 cafe24.com주소에서 insidestory.kr주소로 변경할 때도 좋아요수가 포맷이 되었었다.. 왜 이 걸 다시 생각하지 못했었지? ㅠㅠ

글의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는 ‘좋아요’수가 모두 날아가버려서 참으로 아쉽다. 특히나 대림미술관 관련 포스팅은 블로그 중에서 전무후무하게 좋아요를 약 8천개 가까이 받았는데 말이다. 다만, 멀리 봤을 때 고유주소를 변경해야 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았으면 좋았으련만, 그러지 못했다. 보다 더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고, 방문객분들이 보다 더 향상된 속도로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게 된 점에 의의를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