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국내 출시했다. 미국, 영국 등에서 테스트베드 형식으로 진행되었던 라이브 비디오 기능이 이제 한국어 인스타그램에서도 활성화되었다. 라이브 비디오 기능은 페이스북 라이브와 매우 흡사하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진 누구라면 자유롭게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통해 접속자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비디오 기능이 모바일 동영상 생태계에 미칠 영향과 시나리오를 적어보고자 한다.

1. ‘준셀럽’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방송 콘텐츠

‘인스타 스타’라는 말이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연예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일반인이라고 하기에는 인스타그램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준 연예인, 준 셀럽이다. 이들이 미치는 영향은 실제로 엄청나다. 이들이 포스팅한 이미지 속 화장품은 잇따라 품절되기도 하고 이들이 입고 나오는 옷은 “어디에서 구매했나요?” 라는 댓글이 무한히 달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처를 궁금해한다. 지금은 연예인급이 되어 버렸지만 쇼핑몰 ‘임블리’를 운영하는 임지현씨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인스타 스타와 일반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소통이 되는지 잘 볼 수 있다.

#imvely #임블리 _ 언제까지 이렇게 추울것이야😳💧

A post shared by imvely, imjihyun🐰 (@imvely_jihyun) on

▲쇼핑물 ‘임블리’를 운영하고 있는 임지현씨. 그녀는 대표적인 인스타그램 스타로 꼽힌다.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연예인을 우상으로 삼아 그들의 패션과 스타일을 추구하긴 하지만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회의 트렌드를 읽고 인스타 스타를 나의 ‘워너비’로 삼는 사람이 많아졌다. 결국 “그들처럼 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며 그들이 가는 곳, 하는 것, 사는 것, 먹는 것, 입는 것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똑같이 하고 싶은 니즈가 있다. 연예인들은 우리에게 너무 먼 존재 같지만 인스타 스타는 어찌 됐든 우리 옆 집에 살고 있을 수도 있는 ‘현실적인’ 스타같은 느낌도 연예인보다 인스타 스타와 같은 준셀럽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비디오 기능 사용법. 팔로워한 인스타에서 라이브를 하면 PUSH 알람으로 알려준다.
▲ 인스타그램 라이브 비디오 활성화 모습

앞으로인스타 스타’들은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통해 더 적극적으로 그들을 드러낼 것이다. 이미지와 동영상(60초)으로 보여줄 수 없었던 그들의 라이브한 일상을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통해서 보여 줄 것이다. 그러면서 최근 중국에서 몸값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왕홍(인기 블로거)과 같은 역할을 이들이 하며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수익을 거두게 될 것이다.

  • 패션/뷰티 꿀팁을 영상으로 알려주는 인스타 스타 (=의류/화장품 회사로부터 광고수익)
  • 핫플레이스를 인스타 스타가 영상으로 소개 (=장소로부터 광고수익)
  • 여행지를 인스타 스타가 영상으로 소개 (=여행사/각 국의 관광청으로부터 광고수익)

이처럼 인스타 스타와 같은 준셀럽들이 앞으로는 동영상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라이브하면서 1) 그들은 협찬 브랜드로부터 수익을 거두고 2) 협찬 브랜드들은 광고 효과를 얻고 3) 사용자들은 더 상세하게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훔쳐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인스타그램 동영상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2. 네이버 V앱에게 펀치를 날리다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는 현재까지는 2가지로 좁혀진다. 첫 번째가 바로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이고 나머지가 바로 네이버에서 출시한 V앱이다. V앱은 스타와 팬들이 함께 라이브로 소통할 수 있는 피쳐를 가장 내세우고 있다. V앱에는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아이돌 채널들은 거의 다 들어와 있다고 할 정도로 아이돌들의 라이브 방송으로 시작해서 최근에는 뮤지컬, 클래식 등 라이브되는 모든 것들을 담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 V앱 화면

V앱은 출시 이후부터 전 방위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한류팬들을 모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채널을 구독하게 한 뒤 구독한 스타들의 라이브 방송이 있을 때마다 방송을 볼 수 있도록 유인했다. V앱은 팬들이 모여드는 광장을 만들기 위해 1년 반을 달려왔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에는 이미 ‘광장’이 형성되어 있다. 이미 글로벌 스타들은 어마 어마한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라이브 비디오를 켜는 순간 V앱과 다를 게 없다. 화면 UI도 비슷하다. 댓글로 접속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 무한히 하트(좋아요)를 클릭할 수 있다. 물론 다국어 자막 지원 같은 경우는 V앱이 훨씬 뛰어나다. 하지만 V앱의 경우는 스타와 팬 사이에 네이버가 중간자 역할을 한다. 그러기에 자막 제공과 같은 퀄리티 높은 서비스는 제공해줄 수 있지만 네이버 입장에서는 큰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스타와 소속사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할 수는 없다. 네이버와 항상 조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인스타그램의 경우 팬과 스타를 다이렉트로 바로 연결시켜준다. 중간자가 없기에 그만큼 더 ‘라이브’스러울 수 있고 스타와 소속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스타를 메이킹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다른 문제점은 V앱에 채널이 개설되지 않은 셀럽들이 너무 많이 인스타그램에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배우 박서준의 경우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270만 명에 육박한다. 이에 반해 V앱에는 박서준 채널조차 없다. 배우 서강준의 경우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200만 명에 육박하지만 V앱의 경우 38만에 불과하다. V앱은 아이돌과 소속사 채널의 경우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으며 높은 팔로워수를 가지고 있으나 전체적인 셀럽 포션으로 보면 인스타그램이 훨씬 더 많은 셀럽들의 계정과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현재 V앱 내에서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채널은 24개인 반면 인스타그램의 경우 작년 6월 기준만 해도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은 101개이다.

▲ 2016년 6월 기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순위

하지만 문제점도 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비디오 기능의 경우 생중계 이후 영상이 사라지게 된다는 점이다. 즉 생중계를 놓친다면 그 영상은 영원히 볼 수 없는 것이다. 부담 없이 라이브를 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10대 타겟의 피쳐인 것으로 보여지나 차후 라이브 영상을 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생각해보니, 생중계 영상의 가치가 높으니 생중계 알림이 올 때 바로 보게 될 유인책을 될 수 있을 것 같다.

인스타 스타들은 예전 네이버 파워블로거 그 이상의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만들어나가는 시장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여진다. 어느 누가, 더 먼저, 인스타그램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스타 스타 간 랭킹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매주 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4,570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