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웹사이트의 1/6을 차지하고 있는 오픈소스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웹상에서 홈페이지를 만들고 그 안에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해 놓은 콘텐츠 제작 툴이죠.

가끔, 메일이나 댓글로 문의를 주시는 내용이,

“왜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로 안하셨어요?”

입니다. 물론, 저도 처음 블로그를 만들 때 엄청 고민을 했었습니다 ^^;; 우리나라의 인터넷 생태계상 방문자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검색에 걸리는 블로그’여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고민을 했지만, 결국 홈페이지를 처음부터 스스로 만들어보고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블로그 형태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워드프레스’를 선택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는 워드프레스로 만든 개인 블로그들을 잘 몰랐습니다. 크게 반성되는 점이기도 합니다. 매번 포털을 통해서 인터넷을 처음 시작하고 그 곳에서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답변을 찾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포털의 블로그들을 먼저 만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구글을 통해 워드프레스 관련 팁을 찾아보게 되면서, 제가 몰랐던 ‘재야의 숨은 고수’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분들은 대부분, 워드프레스 기반의 개인 블로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구글 검색을 시작하고나서야, 워드프레스 기반의 개인 블로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 광고가 힘들기에, 오히려 진짜 정보가.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돈’을 벌기는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의 애드센스와 같은 디스플레이형 광고(배너 광고)를 붙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방문자 수가 얼마 이상이지 않을 경우에는 ‘거의’ 수익이 없습니다. 또 처음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경우, 누적 광고수익이 $100를 넘지 않는 경우에는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즉, $100 이상의 광고 수익을 거둘 때까지 계속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광고 포스팅으로 돈을 버는 것도 역시 불가능합니다. 광고 포스팅의 최대 목적은 ‘검색 노출’ 인데, 국내 검색에서 워드프레스는 그 점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국내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가 검색 시장을 꽉 잡고 있기에 네이버(네이버 블로그), 다음(티스토리)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 중 파워블로거만이 광고 포스팅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즉, 워드프레스로 돈을 버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워드프레스에는 ‘진짜 지식’ ‘진짜 정보’ 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포털 블로그에서는 리뷰를 집중있게 봤지만 글 하단에 있는 “본 포스팅은 OOO로부터 소정의 협찬을 받아 제작된 포스팅입니다.” 문구를 보며 그럼 그렇지, 하며 허탈해했던 경험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 요즘, 블로그 하단으로 먼저 간 뒤 광고 포스팅인지 아닌지부터 먼저 확인 후 글을 읽습니다 ^^;;) 하지만 워드프레스 개인 블로거는 자신이 느낀 ‘진짜’를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포스팅 의뢰가 거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진짜 느꼈던 점을 적은 글들이 많습니다.

리뷰 뿐만 아니라, 지식 정보도 마찬가지입니다. 포털 검색에 노출되면서 ‘유명세’를 원하기 보다는 내가 고민했던 것들, 내가 생각했던 것들, 내가 느꼈던 것들을 차분히, 그리고 꾸준히 글로 남기는 워드프레스 개인블로거들이 참 많다는 게 지금까지 저의 관찰입니다. 광고와 노출이 힘들어서 오히려 ‘진정성’ 있는 블로거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오해하실수도 있겠지만, 포털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은 결코 아닙니다. 저 역시, 포털 블로그 덕분에 오늘은 어떤 곳을 갈지, 이 곳에 대한 리뷰는 어떤지 등을 잘 보고 있습니다. 또한 궁금했던 것들을 알려주는 블로거분들을 만나면 고맙기 그지 없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개인블로그와 같이 ‘진정성’ 있는 블로거들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상 문제는 ‘일부’입니다. 지나친 광고 포스팅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거나 검색 노출과 유명세를 위해 다른 블로그의 글들을 불펌하는 사용자들이 꽤 됩니다. 이런 경험이 자주 쌓이다보니 신뢰성에 대한 의심을 계속 한 채 콘텐츠를 소비하는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럴바에야, 청정지역으로 가서 콘텐츠 탐색 비용을 줄여보자, 라는 결정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워드프레스 개인 블로거들을 찾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오해는 하지 말아주세요.

# 개인의 개성이 담겨있는.

또, 제가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는 개인의 개성을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웹사이트의 형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가지고 있는 수 만가지 테마의 힘이기도 하고, 유료이긴 하지만 얼마든지 내가 ‘의도’하는 테마를 확보해서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웹 코딩을 직접 할 줄 아는 개발자라면 정말로 운영자가 의도하는 대로 꾸밀 수 있기도 합니다.

▲ 워드프레스에는 유무료 테마가 수 만가지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개인의 개성이 담겨있는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포털의 블로그와 자꾸 비교해서 좀 그렇지만,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블로거가 의도할 수 있는 변화가 많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레이아웃이나 테마들이 제한적이죠. 많은 사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취향일지 모르겠지만 저는 포털 블로그와 같이 ‘획일화’된 형태의 블로그에서는 블로거의 개성을 느끼기 쉽지 않았습니다.

아마 이런 느낌은 동네서점, 독립 서점을 좋아하는 이유와 같은 것 같습니다. 대형 서점을 그렇다고 안가는 것도, 없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 아니지만 독립 서점을 가면, 거기 만의 개성이 있습니다. 매대를 꾸며 놓는 것도, 큐레이션을 해주는 것도 각각 서점마다 모두 다르죠. 그런 느낌을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느끼는 것 같습니다. 블로거가 온라인에 꾸며놓은 그만의 ‘가게’를 놀러간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 그렇게 모은 분들.

그런 분들을 모아 리스트업을 해 놓은 포스티이 바로 “인사이트를 얻는 사이트 및 개인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실제로 제가 매일 방문하면서, 새로운 글이 없는지 살펴보는 곳들이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사이트가 개인이지도 않고, 워드프레스로 만들어놓은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워드프레스 개인 블로거들을 발견한 느낌과 ‘동일하게’ 들었던 사이트와 개인 블로그를 모아 놓은 곳입니다. 지속적으로, 발견하는대로,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들어가서 살펴보시면, 제가 왜 워드프레스 개인 블로그를 좋아하는지 조금은 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적인 포털 블로그와는 살짝 다른 ‘결’이, 그 곳에 있습니다. 아마도 저는 그 ‘결’을 상당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 후회하냐고 물어보시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든 것에 후회하냐고 물어보시면, 바로 ‘아니’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으로 인한 노출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 아쉬울 때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대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고, 운영할 수 있는 점은 (물론, 가끔 코드 오류로 블로그가 먹통이 되긴 하지만요) 최대의 장점이자 성취감을 느끼게 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하면 저는 무조건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포털 블로그와 달리 쉽게 만들기도, 쉽게 내 글이 노출되기도 쉽지는 않지만 장기적인 관점을 봤을 때 ‘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의 새로운 계획으로,
블로그를 한 번 만들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혹시나,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다가 모르시는 점이 있을경우 contact@insidestory.kr로 메일 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 물론 무료입니다!

매주 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6,142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Total
1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