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5일, 블로그 3차 리뉴얼을 진행했다. 2차 리뉴얼을 올해 1월에 단행하고 난 뒤 7개월만에 리뉴얼이다. 원래 계획에 의하면, 내년 1월에 3차 리뉴얼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이 앞당겨졌다. 블로그 리뉴얼을 단행하게 된 몇 가지 이유로는,

  • 블로그 글이 200개가 넘어가면서 찾기 힘들어졌다
    • 이번 달 기준으로 블로그에 기록한 글이 200개가 넘어가게 되었는데 그렇다보니 과거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많이 떨어지게 되었다. 기존 2차 리뉴얼 당시에는 “최신순”으로 글들이 펼쳐서 보이는 형태였다. 그러다 보니 1페이지에 최대 7개 글이 소개될 수 있었고, 블로그 끝에 있는 글을 보기 위해서는 30페이지 가까이를 뒤로 넘겨야 하는 독자들의 수고로움이 있었다.
  • 생각노트 블로그의 ‘성격’을 홈화면에서 보여주기 힘들었다.
    • 과거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콘텐츠들을 전면으로 꺼낼 수 없었다는 점도 기존 블로그 테마의 한계였다. 기존 테마는 “최신글” 기준으로 첫 화면을 보여줬다. 그렇다보니 처음으로 블로그를 방문하는 독자들은 언제 방문하느냐에 따라 내 다이어리 글을 먼저 볼 수도 있고, 영화 리뷰 글을 먼저 볼 수도 있었다. 이 블로그가 도대체 어떤 블로그인지를 모를 수 있었다. 또한 글로 타고 들어온 독자도 결국은 “홈화면”을 누르는데 홈화면이 내가 타고 들어온 포스팅일 확률이 컸다. 그렇게 되면 결국 이탈하게 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생각노트 블로그의 성격을 잘 설명해줄 수 있는 고퀄리티 콘텐츠들을 전면에 꺼내기 위해 적합한 테마를 지난 달 부터 찾아보게 되었고, 그 결과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인 Newsletter8 테마를 구입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바뀐 블로그 테마가 지금의 모습이다.
블로그 홈화면의 메뉴 배치와 목적을 기록해보면,

  1. 상단에는 3개 빅 섬네일 형태로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보여졌던 콘텐츠를 배치하고
  2. LATEST POSTS를 통해서 모든 카테고리에서 최신글 순으로 볼 수 있도록 해뒀다.
  3. Popilar Catagory를 통해서 이 블로그가 어떤 카테고리의 글을 많이 쓰는지를 보여주고
  4. FAILCON(실패 사례를 공유하는 샌프라시스코 스타트업 커뮤니티), Insights.(1가지 이슈에 대해서 느낀 짧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리즈 포스팅)을 배치해서 ‘콘셉트’화 했다.
  5. 그 밑단으로는 그 밖에도 블로그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콘텐츠들을 나열했고
  6. 마지막으로는 다이어리 포스팅을 통해 ‘나’를 더 드러내고자 했다

이외에도, 1) 상단 TRENDING NOW를 통해서 블로그 타이틀을 복불복으로 볼 수 있도록 했고 2) 뉴스레터, 페이스북, 제휴 매체 들은 모두 푸터로 빼서 조금 더 깔끔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각각의 아티클 View도 정리했다.
우선 타이틀을 Full Width 를 통해서 넓게 보여줄 수 있도록 했고, 사이드바는 최대한 깔끔하게 몇 가지 포스팅을 추천해주는 것만 넣고 모두 뺐다. 그리고 스크롤을 어느 정도 내리면 MORE STORIES 팝업이 떠서 이 글과 관련된 관련글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또한 View 수를 공개해서 콘텐츠 인기도를 독자분들이 직접 판단하실 수 있도록 했고, 공유 기능을 보다 잘 보이게 해서 바이럴을 유도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홈화면을 통해서 블로그 내 인기 포스팅 / 최신 포스팅을 모두 탐색이 가능하도록 변경했고 디자인적으로도 블로그보다는 웹진형태로 바꿨다. 블로그를 웹진형태로 바꾸고자 했던 올해 계획에 조금 더 가까워진 것 같다.

다음 리뉴얼 4.0 때는 독자들끼리 브랜드와 트렌드, 마케팅에 대해서 서로 토론을 하고 게시글을 남길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과 인사이트와 연관된 물품을 판매하는 Shop in Blog를 오픈 할 예정이다. 차츰 차츰 발전해가는 블로그의 모습을 보니 많이 뿌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