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젊은 사람들이 기피했었던 ‘아날로그 직업’이 다시 뜨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직업이란, 디지털 시대 이 전에 생겨났던 직업들을 말합니다. 서점 주인, 목수, 정육점 주인, 이발사, 요리사 등 입니다. 이런 직업들은 역사를 자랑하는(!) 오래된 직업들입니다. 경제 성장기 때는 모두가 ‘화이트 칼라’가 되길 원했습니다. 번듯한 이름을 가진 회사의 사무실에서 여름에는 안 덥고, 겨울에는 안 추운 직업을 선호했죠. 부모님이 가게를 물려 줄려주겠다고 하면 손사래를 치며 극구 피했습니다. 그랬던 젊은 사람들이, 다시 아날로그 직업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를, 개인적으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 [인사이트 노트] 란?
    17년 6월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시리즈 포스팅으로, 1가지 이슈에 대해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들을 찾아보는 간단 포스팅입니다. 전체 보기

 

1. 내가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직업

회사에서는 2030이 직접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 위에 컨펌을 해줘야 결과물로 만들 수 있는 ‘누군가’ 항상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직업은 다릅니다.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고 스스로의 신체를 활용해서 1인 인력이 내놓을 수 있는 만큼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그 결과물이, 목수에게는 의자 1개가 될 수 있고 이발사에게는 손님 1명의 헤어스타일이 될 수 있습니다. 눈으로 결과물이 보여지고, 손으로 잡히는 유형적인 결과물이죠. 그리고 고객 역시 유형적인 결과물에 만족해하며 돈으로 결과물의 가치를 ‘인정’해줍니다. 일반적인 회사 생활에서는 쉽지 않은 경험이죠.

뉴욕시립대(CUNY) 대학원의 리처드 오제코 교수도 아날로그 직업이 인기있는 요인으로 ‘손에 잡히는 직업’을 꼽았습니다.

“도구와 재료를 이용하고 손을 쓴다. 그 결과 손에 잡히는(tangible) 뭔가를 만들어낸다. 잘 보이는 장소에서 자신만의 기술과 지식을 공연하듯 보여주면서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한다.” – 뉴욕시립대 오제코 교수

▲ 손에 잡히는 뭔가를 만들어내는 아날로그 직업. 사진은 현대카드 드림실편 프로젝트로 리뉴얼 된 ‘착한 정육점’ 모습 (출처 : http://cfile23.uf.tistory.com/)

2. 내 개성과 감각에 맞는 ‘공간’을 가질 수 있다

아무리 작은 공간이더라도, 아날로그 직업은 ‘특정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간은 오로지 ‘주인’만의 공간입니다. 주인의 개성과 감각이 반영되는 공간이죠. 같은 이발소라고 해도 주인에 따라 가게 내부 모습은 확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방을 꾸미고, 회사 책상을 꾸미는 이유는 내가 머무는 공간에 대해 ‘나의 컬러’를 반영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나의 컬러’가 담긴 공간에서 머무른 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위안을 가져옵니다. 우리가 그래서 즐거운 여행을 갔다와서도 “집이 최고네!” 라고 외치는 이유입니다. 내가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에, 편안함이 올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직업은 나의 개성과 감각을 아낌없이 발휘할 수 있는 ‘스토어’를 가지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나만의 공간을 갖게 해주는 아날로그 직업 (출처 : http://www.readingrenaissance.or.kr/)

3. 정년 없이, 정치 없이, 오로지 기술과 경험만으로 원할 때까지 일 할 수 있다

회사원은 정년이 있지만 아날로그 직업에는 정해져 있는 정년이 없습니다. 오히려 경험과 기술이 쌓아 정년의 나이 때는 기술을 가장 뽐낼 수 있는 ‘능력자’가 됩니다. 회사의 경우, 젊은 감각과 막강한 스펙을 가지고 올라오는 후배들이 있지만 아날로그 직업에서는 ‘경험’과 ‘기술 연마’가 제일 중요하기에 쉽게 경력자를 치고 올라올 수 없습니다. 경력자가 우대받을 수 있는 업인셈이죠. 과도한 경쟁에 치이는 젊은 사람들에게 ‘느슨한 경쟁’이 그리워지게 된 겁니다. 또한 신체만 건강하다면, 하기 싫을 때까지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잘리지 않을까, 정년 이후 노후는 어떻게 할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직업이 바로 아날로그 직업입니다. 계속 일할 수 있다는 ‘예측 가능성’이 심리적으로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줍니다.

▲ 경력이 자산이 되는 아날로그 직업 (출처 : http://blog.donga.com/)

^1] 아날로그 직업에 눈 돌리는 2030

매주 월요일,
한 주간 인기있었던
브랜드 및 트렌드 포스팅을 보내드립니다.
SEE SAMPLE

지금 4,570명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노트